.NET측 구현만 보여드려서는 사실 구현하는게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짧은 SAP 지식이지만 SAP에서 RFC Server를 구성하는 부분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아티클을 보실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 SAP .NET Connector C# Side
- RFC Server SAP Side
- RFC Server for BizTalk WCF SAP Adapter
RFC 함수를 구현하는것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RFC Server를 구성하는 부분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SAP는 MiniSA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사용하는 SAP와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RFC Server와 (1) SAP .NET Connector C# Side에서 구성한 Listener와의 통신 접점 구성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 구성을 SAP는 RFC Destination을 생성한다고 합니다.
트랜잭션 코드는 SM59 입니다.

Display and maintain RFC destinations 화면에서 "Create"버튼을 클릭하면 RFC Destination을 생성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Connection Type은 "T"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T"는 TCP/IP 통신의 의미입니다.

"Registration" 버튼을 클릭한 후 ProgramID를 구분할수 있는 값으로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BIZTALK"으로 지정하였습니다.

ProgramID를 지정후 툴바의 플로피 디스크 아이콘 (Save)을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BIZTALK이라는 이름으로 RFC Destination이 생성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FC Destination이 생성되면 외부 시스템과의 통신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지 테스트를 해보게 됩니다.
이때 SAP.NET Connector의 경우는 Console프로그램을 실행시켜 Listen을 하고 있는 상태이어야 합니다.
BizTalk SAP Adapter의 경우는 Receive Port를 생성하여 Enable 상태이어야 합니다.

"Test Connection"을 클릭하였을때 정상적으로 서비스가 Listen 상태라면 통신이 원활하게 되고 있다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연결 테스트가 되었다면 이제 RFC함수로가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RFC 개발화면 트랜잭션코드는 SE37입니다.
외부 시스템 서비스와 Destination 연결테스트가 정상적이며, 외부 서비스의 로직 구현이 정상이라면 결과물을 화면과 같이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스텝을 가지고 있습니다.
1. RFC Destination 을 구성한다.
2. RFC Destination 연결 테스트를 수행한다.
3. RFC 함수에서 Destination을 지정하여 테스트를 수행한다.
아주 간단한 내용으로 테스트를 하였지만 RFC Client와 RFC Server를 적절히 이용한다면 SAP와의 통신은 원활하게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세번째 아티클에서는 BizTalk WCF SAP 어댑터를 이용하여 RFC Server를 구성하는것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